본문 바로가기

물통

HTS MTS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들도, 학생들도 주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는 전문 투자자들이 고객 대신 투자를 하는데 국내에서는 일반인들도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래 시스템도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이렇게 개인이 주식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트레이딩 시스템이 바로 HTS MTS 입니다. 그중 HTS 는 Home Trading System의 줄임말 입니다. 말 그대로 집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주로 컴퓨터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스닥의 90% 이상이 HTS를 이용한 거래인 것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HTS, 홈트레이딩 시스템을 이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97년도 부터 시작된 HTS 개발은 지금까지 계속 발전해서 전문 투자자용 수준까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계속 시세를 확인하고 원하는 시세에 주문하는 것에 불과했는데 이제는 원하는 가격에 자동 매매를 걸어두면 거래가 진행됩니다.

두번째로 MTS는 Mobile Trading System의 줄임말 입니다. 컴퓨터 앞에 하루종일 앉아있을 수 없으니 핸드폰으로 손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 입니다. HTS만큼 많은 기능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차트를 보거나 매매, 매수등의 기능은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증권사가 HTS MTS를 가지고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조금씩 이 시스템의 성격이 다릅니다. 증권사를 선택할때 기준이 이제는 이런 트레이딩 시스템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트레이딩의 용이성을 판단기준으로 삼고 증권사를 선택하게 됩니다. 당연히 안정성도 큰 기준 중 하나입니다. 

 

여러 증권사를 이용해보시고 적당한 트레이딩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거래수수료는 그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비슷비슷하기 때문입니다.